1. 다각화 – ETF는 일반적으로 주식, 채권, 상품 등 다양한 자산으로 구성된 바구니를 보유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이러한 본질적인 분산투자는 여러 증권에 위험을 분산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단일 자산의 부진한 성과가 전체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2. 유동성 – ETF는 개별 주식과 마찬가지로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됩니다. 이는 거래일 내내 시장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. 이는 일반적으로 순자산가치(NAV) 가격으로 거래일 종료 시 매수 또는 매도하여 뮤추얼 펀드와 대조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.
3. 저렴한 비용 – ETF는 전통적인 뮤추얼 펀드에 비해 비용 비율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. 액티브 펀드운용에 의존하지 않고 특정 지수를 추적하는 많은 ETF의 패시브 운용 스타일은 운영비용을 낮추는 경향이 있습니다.
4. 투명성 – ETF는 매일 보유자산을 공개합니다. 이러한 투명성을 통해 투자자는 펀드 내에서 자신이 소유한 자산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. 대조적으로 뮤추얼 펀드는 일반적으로 보유 자산을 자주 공개하지 않습니다.
5. 유연성 – ETF는 거래일 내내 시장 가격으로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어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 이는 하루가 끝날 때 가격이 책정되는 뮤추얼 펀드와 대조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.
6. 세금 효율성 – ETF는 일반적으로 뮤추얼 펀드보다 세금 효율성이 더 높습니다. “현물” 발행 및 환매 프로세스는 투자자가 과게 대상 사건을 유발하지 않고 ETF 주식을 기본 증권으로 교환할 수 있으므로 자본 이득 분배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7. 접근성 – ETF는 광범위한 자산 클래스와 시장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므로 투자자는 포트폴리오를 쉽게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접근성은 특정 부문, 산업 또는 지역에 대한 노출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유용합니다.
8. 적절한 리밸런싱 – 예를 들어 나스닥100 ETF인 QQQ를 매수 한다고 해보겠습니다. 그럴경우 나스닥100에 합리적이지 못한 회사가 포함이 되어있다면 그 회사는 나스닥100에서 제외를 하게되고 재무적으로 괜찮은 회사가 들어오게 되는 자동 리밸런싱이 되어서 효과적으로 투자를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.
ETF는 다양한 장점을 제공하지만 위험도 따르기 때문에 투자자는 ETF를 포트폴리오에 포함하기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 허용 범위를 신중하게 고려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