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본주의 반드시 알고 가야 할 채권에 대해

채권은 정부와 기업 모두를 위한 차입 형태를 나타내는 채무 증권을 이야기한다. 채권을 구매하면 정기적으로 채권에 대한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만기 시 원금을 반환하는 대가로 발행자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과 같습니다. 즉, 정부와 기업에게 돈을 빌려주고 그에 대한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.

1. 발행자 : 채권은 자본 조달을 원하는 정부, 지방자치단체, 기업 및 기타 단체에서 발행할 수 있습니다. 국채는 흔히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간주되는 반면, 회사채는 발행자의 신용도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위험을 수반합니다. 그러므로 신용도의 등급을 잘 따져서 신중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.

2. 액면가/원금 : 최초에 빌린 금액이며, 만기일에 채권자에게 상환되는 금액을 말합니다.

3. 만기일 : 채권의 만기가 도래하여 발행자가 채권자에게 원금을 상환하는 날입니다. 채권은 단기(1년 미만), 중기(1년~10년) 또는 장기(10년 이상) 만기를 가질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.

4. 이표지급 : 채권 보유자는 표면이자율에 따라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받습니다. 이러한 지불은 채권 조건에 따라 월별, 분기별, 반기별 또는 연간 단위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

5. 수익률 : 수익률은 채권이 만기 전에 판매될 경우 이자 지불과 잠재적 자본 이득 또는 손실을 모두 고려하여 투자자가 채권에서 받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총 수익을 말합니다.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.

6. 신용등급 : 채권은 신용평가 회사 S&P, 무디스 와 같은 기관에 의해 신용 등급이 지정됩니다. 이러한 등급은 발행자의 신용도를 반영하고 투자자가 특정 채권과 관련돼 위험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7. 시장가격 : 채권의 시장 가격은 이자율, 현재 경제 상황, 발행자의 재무 상태 변화에 따라 가격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. 금리가 상승하면 기존 채권의 시장 가격이 하락할 수 있고,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.

채권의 종류 채권에는 국채(국가 발행), 지방채(지방자치단체 발행), 회사채(기업 발행), 전환사채(전환사채)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.

채권은 주식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조금 더 보수적인 투자로 생각하시면 됩니다. 다각화된 투자 포트폴리오에서는 원금에 대한 안정성이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투자자들은 종종 소득창출 잠재력과 자본 보존법으로 채권을 선호하는 부분도 있습니다. 채권에 투자할 때에는 중요한 부분이 몇 가지 있는데 반드시 확인해 보시고 투자하는 걸 권장합니다. 발행사의 신용도, 금리환경, 투자목적 등을 면밀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이 정보를 평가해주세요
+1
0
+1
1
+1
0
+1
0

error: Content is protected !!